본문 바로가기

Eclipse

이클립스 단축키

기본적으로 Preference > General > Keys에서 대부분(모든)의 단축키 확인 가능합니다.
Ctrl+Shift+L : 단축키 보기 Hint

 

[거의 달고 사는 단축키]


ctrl + s : 저장 및 컴파일
ctrl + i : 소스 깔끔 정리(인덴트 중심의 자동구문정리)
ctrl + space : 어휘의 자동완성(Content Assistance)
ctrl + 1 : Quick Fix(Rename에 주로 사용)
ctrl + shift + M : 캐럿이 위치한 대상에 필요한 특정클래스 import
ctrl + shift + O : 소스에 필요한 패키지의 자동 임포트
ctrl + / : 한줄 또는 선택영역 주석처리/제거
ctrl + Q : 마지막 편집위치로 가기
ctrl + L : 특정줄번호로 가기
ctrl + D : 한줄삭제
ctrl + H : Find 및 Replace
ctrl + K : 다음찾기(또는,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블럭으로 설정한 후 키를 누른다.)
ctrl + shift + K : 이전찾기(또는,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블럭으로 설정한 후 역으로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찾아감.)
alt + shift + j : 설정해 둔 기본주석 달기
Ctrl + 객체클릭(혹은 F3) : 클래스나 메소드 혹은 멤버를 정의한 곳으로 이동(Open Declaration)


[사용하면 유용한 단축키]


ctrl + shift + f : 소스 깔끔 정리
ctrl + 2 + R : Rename(리팩토링)
ctrl + shift + / : 선택영역 block comment 설정
ctrl + shift + \ : 선택영역 block comment 제거
alt + shift + up : Enclosing Element 선택(괄호의 열고 닫기 쌍 확인에 유용함)
ctrl + O : Outline창열기
Alt + ->, Alt + <- : 이후, 이전
해당프로젝트에서 alt + enter : Project 속성
sysout > Ctrl + Space : System.out.println();
try > Ctrl + Space : 기본 try-catch문 완성
for > Ctrl + Space : 기본 for문 완성
템플릿을 수정,추가 : Preferences > java > editor > Templates

 

[알고 있으면 아는척좀 할 수 있는 단축키]


ctrl + N : 새로운 파일 및 프로젝트 생성
ctrl + shift + s : 열려진 모든파일 저장 및 컴파일
alt + / : Word Completion
alt + shift + R : Rename
ctrl + shift + G : 특정 메써드나 필드를 참조하고 있는 곳을 찾는다.
ctrl + shift + B : 현재커서위치에 Break point설정/해제
ctrl + alt + R
ctrl + f11 : 실행
f11 : 디버깅 시작
f5 : step into
f6 : step over
f8 : 디버깅 계속
ctrl + . : 다음오류부분으로 가기
ctrl + , : 이전오류부분으로 가기
f12 : 에디터로 커서이동
ALT + UP,DOWN : 현재 줄 위치 이동
Ctrl + j : 검색할 단어를 입력하면서 실시간으로 검색
Ctrl + Shift + j : 검색할 단어를 입력하면서 실시간으로 거꾸로 검색
F4 : 클래스명을 선택하고 누르면 해당 클래스의 Hierarchy 를 볼 수 있다.
ctrl + alt + up/down : 한줄 duplicate
alt + shift + 방향 : 선택
ctrl + shift + g : 케럿이 위치한 객체가 참조 되는 곳을 찾아 준다

 
 
########################################################
########################################################
########################################################
===== 실행 =====
1. Ctrl + F11 : 바로 전에 실행했던 클래스 실행
 
===== 소스 네비게이션 =====
1. Ctrl + 마우스커서(혹은 F3) : 클래스나 메소드 혹은 멤버를 상세하게 검색하고자 할때
2. Alt + ->, Alt + <- : 이후, 이전
3. Ctrl + o : 해당 소스의 메소드 리스트를 확인하려 할때
4. F4 : 클래스명을 선택하고 누르면 해당 클래스의 Hierarchy 를 볼 수 있다.
===== 문자열 찾기 =====
1. Ctrl + k :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블럭으로 설정한 후 키를 누른다.
2. Ctrl + Shift + k : 역으로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찾아감.
3. Ctrl + j : 입력하면서 찾을 수 있음.
4. Ctrl + Shift + j : 입력하면서 거꾸로 찾아갈 수 있음.
5. Ctrl + f : 기본적으로 찾기
 
===== 소스 편집 =====
1. Ctrl + Space : 입력 보조장치(Content Assistance) 강제 호출 => 입력하는 도중엔 언제라도 강제 호출 가능하다.
2. F2 : 컴파일 에러의 빨간줄에 커서를 갖져다가 이 키를 누르면 에러의 원인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
3. Ctrl + l : 원하는 소스 라인으로 이동
   로컬 히스토리 기능을 이용하면 이전에 편집했던 내용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4. Ctrl + Shift + Space : 메소드의 가로안에 커서를 놓고 이 키를 누르면 파라미터 타입 힌트를 볼 수 있다.
5. 한줄 삭제 CTRL + D
6. 파일 닫기 : CTRL+W
7. 들여쓰기 자동 수정. (3.0 NEW) : CTRL+I 
8. 블록 주석(/*..*/) 추가.(3.0 NEW): CTRL+SHIFT+/
  8.1 Ctrl + / 해주면 여러줄이 한꺼번에 주석처리됨. 주석 해제하려면 반대로 하면 됨.
9. 위(아래)줄과 바꾸기 : ALT+UP(DOWN)
10. 블록 선택하기.  : ALT+SHIFT+방향키
11. 메소드의 파라메터 목록 보기. : CTRL+SHIFT+SPACE
12. 자동으로 import 하기 : CTRL+SHIFT+O
13. 열린 파일 모두 닫기 : CTRL + SHIFT + F4
14. 블록 주석 제거 : CTRL+SHIFT+
15. 전체화면 토글 : CTRL+M
16. 한줄(블럭) 복사 : Ctrl + Alt + 위(아래)
17. 다음 annotation(에러, 워닝, 북마크 가능)으로 점프 : Ctrl + , or .
18. 퀵 픽스 : Ctrl + 1 
19. 메소드 정의부로 이동 : F3
20. 하이어라키 팦업 창 띄우기(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간 이동시 편리) : Ctrl + T 
21. 메소드나 필드 이동하기 CTRL + O
22. ULTRAEDIT나 EDITPLUS 의 CTRL+TAB 과 같은 기능. : CTRL+F6 
 
===== 템플릿 사용 =====
1. sysout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System.out.println(); 으로 바뀐다.
2. try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try-catch 문이 완성된다.
3. for 입력한 후 Ctrl + Space 하면 여러가지 for 문을 완성할 수 있다.
4. 템플릿을 수정하거나 추가하려면 환경설정/자바/편집기/템플리트 에서 할 수 있다.
 
===== 메소드 쉽게 생성하기 =====
1. 클래스의 멤버를 일단 먼저 생성한다.
2. override 메소드를 구현하려면 : 소스->메소드대체/구현 에서 해당 메소드를 체크한다.
3. 기타 클래스의 멤버가 클래스의 오브젝트라면 : 소스->위임메소드 생성에서 메소드를 선택한다.
 
===== organize import =====
1. 자바파일을 여러개 선택한 후 소스 -> 가져오기 체계화 해주면 모두 적용된다. 
 
===== 소스 코드 형식 및 공통 주석 설정 =====
1. 환경설정 -> 자바 -> 코드 스타일 -> 코드 포멧터 -> 가져오기 -> 프로파일.xml 을 불러다가 쓰면 된다.
2. 또한 다수의 자바파일에 프로파일을 적용하려면 패키지 탐색기에서 패키지를 선택한 후 소스 -> 형식화를 선택하면 된다.
3. 환경설정 -> 자바 -> 코드 스타일 -> 코드 템플리트 -> 가져오기 -> 템플리트.xml 을 불러다가 쓰면 된다.
 
===== 에디터 변환 =====
1. 에디터가 여러 파일을 열어서 작업중일때 Ctrl + F6 키를 누르면 여러파일명이 나오고 F6키를 계속 누르면 아래로
2. Ctrl + Shift + F6 키를 누르면 위로 커서가 움직인다.
3. Ctrl + F7 : 뷰간 전환
4. Ctrl + F8 : 퍼스펙티브간 전환
5. F12 : 에디터로 포커스 위치
 

Alt + 위아래 방향키 : move line(block)

가장 많이 쓰는 애용 단축키 이다. 설명하자면 단순히 한줄(혹은 블럭)의 내용을 위아래로 옮기는 것이지만, 쓸데 없는 Cut & Paste를 줄여준다. 거기다, 블럭안팍으로 옮기면 자동으로 들여쓰기까지 해준다.

 

Alt + Ctrl + 위아래 방향키 : copy line(block)

요즘 아무리 재사용성이 증가했다라지만 프로그래머가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이라면  머니머니해도 Copy & Paste이다. Alt 방향키가 Cut & Paste라면 이번에 Copy & Paste이다 한줄(혹은 블럭)의 내용을 위/아래 줄로 복사해준다. 역시 쓸데없는 반복작업을 많이 줄여준다.

 

Alt + Shift + 좌우 방향키 : select block

프로그래머는 섬세한 마우스 손놀림이 필요하다. 항상 정확한 부분부터 블럭을 잡아 카피 페이스트를 해야하기때문이다! 이때 유용한 기능이 바로 이것! 지금 커서 위치의 단어의 의미있는 블럭을 똑똑하게 잡아주고 확장 축소해 준다. 글로 읽어보기 보다 직접 사용해 보라. 멋지지 아니할 수 없다.

 

Alt + Shift + R  : Rename Refactor

게으른 프로그래머의 전형중에 하나가, 제멋대로 작명이다. 설계도 제대로 안하고 제멋대로 작명해서 쓰거나, 오타로 인해 toString이 toSring이 되어버렸거나.. 이런 경우 가만 내버려두면 그 확산 범위는 잘못하면 프로젝트 전체로 퍼져나가게 되어 걷잡을 수 없게된다. 이때 유용하게 쓸수 있는것이 Rename이다. 리팩토링메뉴에 편리한 기능들이 엄청 모여있지만 그중에 가장 많이 쓰게되는 기능일것이다. 프로젝트 전체에 관계된 이름을 깔끔하게 싹 바꿔준다.

 

Ctrl + Shift + F4 : Close All Opened Window

열려져 있는 모든 파일(View)을 닫아준다.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특히 JSP Model2같은) 끝없이 파일을 열게 되서 화면이 무척 지저분해 질때까 있다. 그때 살짜쿵 눌러주고 다시 열때 편리하다.

 

Ctrl + Shift + G : Find references

이글을 보고 계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사용되는 변수(혹은 메소드, 클래스, 객체 등)의 선언으로 가는 방법 정도는 알고 계실것이다. 바로 Ctrl + 클릭 혹은 F3 이다. 물론 선언으로 바로 가고 싶을때도 많지만 선언된 변수의 참조(사용처)를 찾아가고 싶을때가 더 많다. 그럴때 유용한 것이 이 단축키이다.  워크스페이스 내에서 참조된 곳을 전부 찾아서 Search View에서 List형태로 보여준다.

 

Ctrl +3 : Quick Access (Eclipse 3.3 Europa)

유로파를 쓰시는가? 그럼 축복받은 단축키 Ctrl + 3을 쓸 수 있다. 보통 단축키를 쓰다보면 마우스에는 손이 잘 안가고 뭐든지 키보드로 해결하려 하게 된다. 하지만.. 모든 기능에 단축키를 부여할 수는 없는법! 그래서 나온기능이 Quick Access이다. 메뉴들을 직접 타이핑해서 찾을 수 있고 history기능까지 제공한다